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동앤트 주식 생각

2020년 상장/IPO 예정 기업 분석 #1 - 교촌에프앤비

by 동장군님 2020. 10. 14.
728x90

이번 포스팅을 시작으로 국내 상장 예정인 기업을 하나하나씩 살펴보고자 한다. 첫 기업으로는 전 국민이 사랑하는 치킨 중에서 대표적인 브랜드라고 볼 수 있는 교촌이다.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 시장 규모가 거의 6~7조 원에 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주식 시장에는 상장된 치킨 외식 브랜드가 전무한 상황이다. 그래서 그 어느 때보다 국내 1위 치킨 브랜드 교촌 상장에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는 것이다. 나는 그다지 치킨을 좋아하지 않아서 교촌이 얼마나 매력이 있는 치킨 브랜드인지는 모르겠지만 어쨌든 국내 1위 기업이고 첫 치킨 기업의 상장인 만큼 이번 포스팅에서 교촌에프앤비 기업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한다. 

 

 

1. 치킨 브랜드 수익성 비교(19년 기준)

매출액 측면에서는 교촌 치킨이 국내 치킨 브랜드에서는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다만 수익성 측면에서는 영업이익률이 8%에 불과하여 주요 경쟁사 BHC 대비해서는 낮은 상황이다. 여기서 조금 의아한 게 외식업 자체가 수익률이 낮을 텐데 BHC는 뭘 도대체 사업을 어떻게 운영하길래 영업이익률이 30% 넘는지 모르겠다.

 

 

 

 

2. 치킨 브랜드 검색량 비교

경쟁사 BHC, BBQ, 굽네 치킨굽네치킨 대비해서 교촌 치킨의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높은 점을 확인할 수 있다. 20년 들어서 굽네치킨과의 검색량 격차가 조금 좁혀지기는 했지만 그래도 역시 시장 1위 기업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검색하는 치킨 브랜드인 점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구글 트렌드

 

3. 치킨 브랜드 프랜차이즈 수(각 브랜드 홈페이지 기준)

매장 수는 BHC와 BBQ에 대비해서 500~600개가 적은 점은 있지만 매장별 평균 매출 금액을 보면 경쟁사 대비 압도적으로 높다. 해당 부분만 고려하면 교촌은 양보다 질이 확실하다고 생각이 된다. 

 

 

 

4. 교촌에프앤비 건전성

앞에서 교촌치킨의 긍정적인 부분을 언급했다면 여기 건전성 측면은 조금 우려가 되는 부분이다. 19년도 부채비율은 약 80% 그리고 유동비율은 50%로 나타났다. 부채비율은 좋지만 유동비율이 심각한 상황이다. 나는 보통 유동비율이 150% 미만인 기업은 절대로 투자하는 경향이 있다.

 

 

마무리

대한민국이 망하지 않는 이상 치킨은 평생 국민들의 사랑을 받는 음식일 것이다. 다만 현재 시장을 보면 진입장벽 자체가 너무 낮고, 수 백개의 많은 치킨 브랜드들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고, 오직 치킨 하나 원 아이템만을 갖고 사업을 한다는 점이 마음에 걸리기는 한다. 또한 유동비율 건전성까지 고려한다면 교촌 에프앤비가 아무리 시장 1위 기업이라고 해도 나는 투자하지 않을 것 같다. 상장 이후 주가가 떡상할 가능성이 있어 보이지만 장기적으로는 내 투자 스타일과는 전혀 맞지 않는 기업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