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동앤트 주식 생각

메이투안 디엔핑(美团点评) - 주린이 동앤트의 중국 기업 종목 공부

by 동장군님 2020. 12. 25.
728x90

메이투안 디엔핑(美团点评)

12월 23일 기준 시가총액이 무려 한화 230조 원을 초과한 배달 기업이 있다. 삼성전자 시가총액(460조)의 절반 수준인 상황이다. 무슨 배달 기업이 이렇게나 높은 평가를 받는지 의문이 드는 분들이 많을 것이다. 바로 중국에 있지만 홍콩 시장에 상장된 메이투안 디엔핑(美团点评)이라는 기업이다.(3690.hk)

 

주가는 아래 그래프와 같이 미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코로나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우상향 추세를 보이고 있다. 가격이 너무 올라서 지금 메이투안 디엔피 회사 주식을 매수할 생각은 없지만 왜 이렇게나 상승했는지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메이투안 디엔핑(美团点评) 사업 내용

위에서는 단순히 배달 기업이라고 소개를 했지만 메이투안 안에는 여러 사업을 현재 펼치고 있다. 회사 홈페이지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한번 리스트업 해봤다. 사업이 너무 많아서 주요 사업 5개만 뽑아왔다.

 

1. 메이투안(美团):

메이투안은 종합 생활 플랫폼으로 이해하는 게 편할 듯싶다. 아래 사이트에 들어가 보면 알겠지만 여기 사이트에는 없는 게 없다. 한국의 망고 플레이트처럼 음식점 평가, 음식 배달, 호텔 예약, 공유 숙박 예약, 기차/비행기 표 예약, 놀이공원/KTV 엔터테인먼트 시설 예약 등 생활과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해당 플랫폼에서 정보를 얻고, 심지어 예약까지 할 수 있다.  

 

xm.meituan.com/

 

美团网-美食_酒店_旅游_团购_电影_吃喝玩乐

 

www.meituan.com

 

2. 다중디엔핑(大众点评):

한국말로 직역하면 대중 평가라는 플랫폼으로 음식점을 중심으로 호텔, 영화관, 헬스장, 마사지샵, 학원 등 생활과 밀접한 시설을 소비자들이 직접 후기를 남기고 평가를 하는 플랫폼이다. 중국에 여행을 갔을 때 주변에 음식점이나 카페 혹은 발 마사지 샵을 찾을 때 보통 해당 사이트에서 찾아보는 편이다. 한국 망고 플레이트에다가 네이버 평점이 결합한 종합 평가 플랫폼이다.

 

www.dianping.com/

 

忠清北道美食_生活_团购_旅游_电影_优惠券 - 大众点评网

发现品质生活

www.dianping.com

 

3. 메이투안 와이마이(美团外卖):

중국판 배달의 민족, 요기요라고 볼 수 있는 배달 서비스 플랫폼이다. 중국 시장에는 어러머와 메이투안 디엔핑 2개의 배달 플랫폼이 있는데 현재 시장 점유율에서는 디엔핑이 약 60% 정도 차지하고 있다고 한다. 메이투안 전체 그룹의 핵심 사업으로 매출의 절반 이상을 여기 음식 배달에서 나오고 있다. 단순히 음식 배달뿐만 아니라 카페 드링크, 신선식품 그리고 슈퍼마켓에서 파는 생활용품까지 배달을 대행해주고 있다.

 

waimai.meituan.com/

 

美团外卖,送啥都快

 

waimai.meituan.com

4. 메이투안 딴처(美团单车):

한때 중국시장을 포함해서 전 세계 시장을 휩쓸었던 공유자전거 "Mobike"를 2년 전에 약 3조 원에 인수하여 생긴 브랜드이다. 바로 지난주에 모바이크라는 브랜드가 중단되고 메이투안 바이크로 브랜드가 변경되었다. 지금은 공유 자전거 거품이 많이 빠지기는 했지만 중국을 가보면 아직도 공유 자전거는 지하철, 버스에 이어서 주요 생활 교통수단이다. 

 

 

5. 메이투안 민박??(美团民宿):

중국판 에어비앤비로 공유 숙박 사업을 펼치는 기업이다. 중국 사이트가 워낙 폐쇄적이라 한국 IP에서는 해당 사이트에 못들어가지만 그냥 에어비앤비와 똑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중국 공유숙박 시장 규모는 약 4조 원으로 현재 투지아, 에어비앤비 그리고 메이투안이 있다. 

 

메이투안 디엔핑 수익성

지난해 무려 16조 원의 매출을 기록했고, 이익까지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올해에는 코로나로 여행이나 호텔 매출이 줄었지만 음식 배달 서비스가 증가하여 올해 무난히 20조 원의 매출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메이투안 디엔핑 총평

하이닉스, LG 화학, 삼성 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시가총액을 다 합쳐야 메이투안 디엔핑과 비슷한 수준이다. 배달 업체치고 PER이 190배로 너무 고평가 받는게 아닌가 싶지만 15억 중국 인구가 버티는 내수 시장을 생각하면 어느정도 이해는 되기는 한다. 그래도 내가 여기에 들어갈 일은 없을 것 간다. 국내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매수하는 홍콩 주식 Top 10 기업에 메이투안이 들어가는데 도대체 해당 가격에서 어떻게 매수할 수 있는지 한국 형들이 참 대단하다고 생각한다. 뭐 잠재성은 있다고 볼 수는 있는데 중국 기업은 워낙 믿음이 안가서 나는 잘 모르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