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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린이의 주식 투자/동앤트 주식 생각

신규 상장/IPO 예정 기업을 알아보자 #7 - 제주맥주

by 동장군님 2020. 1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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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맥주

국내 수제 맥주 시장의 선도자라고 부를 수 있는 제주맥주가 내년 21년 상반기에 코스닥에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제주맥주를 마셔본 적도 없고, 술 자체를 그렇게 좋아하지는 않는다. 다만 국내 수제 맥주 시장의 전체 파이가 크지고 있는 만큼 국내 수제 맥주의 대표 기업이라고 뽑을 수 있는 제주맥주를 한번 간략히 분석하고자 한다. 

 

jejubeer.co.kr/

 

제주맥주, 매일의 여행을 만든다

여행은 잠시나마 익숙한 것들과 이별하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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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제 맥주 시장 동향

국내 수제 맥주 시장 규모는 2014년 164억 원에서 2019년 880억 원으로 급성장했고, 국내 수제 맥주 양조장은 무려 150개를 넘어섰다고 한다. 전체 주류 시장은 전반적으로 축소되고 있는 반면 수제 맥주 시장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다만 전체 주류 시장에서 수제 맥주가 차지하는 비중은 1%에 불과한 상황이다. 한국수제 맥주협회는 2024년 수제맥주 점유율을 6%, 3000억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성장 속도는 대단하지만 생각보다 규모는 그렇게 크지 않은 상황이다. 

 

맥주 시장을 더 긍정적으로 보는 점은 바로 주세법 개정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주세법 개정으로 수제 맥주 양조장은 약 30% 정도 세금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당연히 그렇다면 가격이 감소되어 기존 주류 업체들과 경쟁할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이 생긴다. 제주 맥주도 올해 무려 20%나 가격을 낮췄다. 가격에서 경쟁력이 생기자 올해 처음으로 수입 맥주 포함 국내 맥주 시장 점유율이 수입 맥주를 이겼다고 한다. 맥주 시장은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봐도 무방할 듯싶다.

 

 

수제 맥주 주요 브랜드 검색량

제주맥주의 주요 제품 "제주 맥주 펠롱 에일"은 에일 맥주이기 때문에 국내 경쟁 에일 맥주 브랜드와 검색량을 비교하면서 소비자 제주맥주에 가지는 관심도를 한번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여기서 경쟁 에일 맥주 브랜드로는 핸드앤몰트 ‘상상 페일에일’, 플래티넘 맥주‘인생에일’, 세븐브로이‘강서 맥주’을 꼽았다.

 

위 그래프와 같이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량 측면에서는 제주맥주가 경쟁 브랜드 대비 압도적으로 높은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수제 맥주 시장에서는 제주 맥주 브랜드 인지도가 어느 정도 굳혀진 것으로 생각한다. 

 

 

제주맥주 수익성

테슬라 요건 상장(이익 미실현 기업 특례상장)`을 통해 코스닥 시장 입성을 추진하고 있는 기업으로 아직까지는 이익 실현을 하지 못한 제주맥주이다. 다만 올해 제주맥주 매출액은 300억으로 19년 대비 약 350% 증가할 예정이다. 당분간은 매출액을 늘리는데 집중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익 실현에는 수년이 걸릴 듯 보인다. 

 

 

 

제주맥주 총평

시장에서는 약 2000억 가치로 상장을 할 것으로 예정되고, 공모 자금으로 해외 10개 국가에 진출을 할 예정이라고 한다. 현재 제주맥주는 브랜드 인지도 구축을 위해 작년에만 무려 120억 원의 판매관리비를 지출했는데 장기적으로 해당 부분을 줄이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가 관건인 듯싶다. 제주라는 지역 강점을 활용해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점이 충분히 강점으로 보이지만 식음료 업종 특성상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없는 점이 한계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해외 시장 진출을 노리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게 얼마나 현실성이 있는지 의문이다. 충분히 매력적인 기업으로는 보이지만 지금 당장 투자하라고 하면은 절대로 안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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