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의 현금성 자산 흐름이 심상치가 않다. 매년 꾸준히 현금성 자산을 계속 쌓아오더니 올해 작년 연말 무려 10조 원을 돌파하여 올해 1분기 약 12조 원 가까이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다. 전체 자산 중에서 약 20%가 현금성 자산으로 구성되고 있다. 해당 수치는 현대차보다 약 8조 원 가까이 더 많다. 도대체 기아가 이렇게나 많은 돈으로 무엇을 하려고 하나?
시장에서는 이미 기정 사실화하고 있는게 있는데 바로 다시 떠오르고 있는 애플카 생산을 위한 애플과의 협력 루머다. 대규모 투자를 위해서 현금을 쌓고 있다는 것인데 지금 자동차 시장을 보면 딱히 인수할 만한 기업은 보이지 않기 때문에 대규모 투자할 곳은 바로 애플카 생산밖에 없어 보인다.
https://biz.sbs.co.kr/article/20000001656
아래 뉴스와 같이 기아가 26년 내연기관 생산 중단하고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부분이 애플과의 협력 가능성을 더 높이고 있다. 애플도 26년에 전기차를 생산한다고 한 부분, 항상 쌍둥이 전략으로 가던 현대차보다도 5년 빨리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기아, 이 정도면 의심을 안할 수가 없다.
https://www.sentv.co.kr/news/view/590270
PBV(목적기반차랑제조)를 중요사업으로 천명하며 이미 차량 파운더리 선언한 만큼 애플을 가장 중요한 고객을 삼을 가능성도 굉장히 높다고 본다.
https://pr.kia.com/ko/media/news/news/2020-0616-01.do?pageNum=9
협력사들에게 마진이 굉장히 박하기로 유명한 애플 밑으로 들어간다는게 그다지 호재라고 볼 수는 없지만 차량 파운더리 회사로 선언한 이상 애플뿐만 아니라 구글, 아마존 전용 자동차 생산을 위해서는 시장 선점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기아와 애플 협력은 무조건 부정적으로 볼 필요는 없다고 본다. 저번주까지 현대차를 보유 한 주주이기 때문에 기아 자동차 주식을 다시 매수할 이유는 없지만 주식 이슈를 항상 체크하는 입장에서는 이번 기아의 현금성자산 증대는 꽤 재밌는 이슈가 아닐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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