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국내 주식

케이씨아이 KCI - 주린이 동앤트의 국내 기업 분석 및 주가 분석

by 동장군님 2020. 8. 7.
728x90
반응형

이번 종목도 많은 분들이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나와 같은 아웃사이더 주식이다. 시가총액도 1000억 원 수준에 불과해서  KCI라는 기업을 처음 들어본 투자자들이 많을 텐데 분석해보면 펀더멘털이 탄탄한 진짜 좋은 기업인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KCI는 삼양그룹의 자회사로서 주로 샴푸, 린스 제조 시 고급 첨가물로 사용되는 폴리머, 계면활성제 등을 천연 유래 원료를 활용해 제조하는 스페셜티 케미컬 제품 제조사라고 이해하면 될 것 같다. 화장품, 생활용품 기초 원재료 기업으로 국내 Top2 아모레, LG 생활건강에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 로레알, P&G, 유니레버 기업에도 납품하고 있는 정말 내수와 수출을 가리지 않는 숨은 강자 기업이다. 

 

전자공시시스템

평균 매입가: 9,398

화장품 시장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이기 때문에 KCI 주가 변동성이 조금 심한 편이다. 이런 종목들은 별로 안 좋아하지만 기업 실적이 너무 마음에 들어서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다. 연초 코로나 때문에 급락한 이후 20% 상승했는데 아직도 PER는 10배 수준으로 기업 실적 대비 굉장히 저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LG 생건과 아모레의 중국 판매가 다시 살아난다면 KCI도 함께 손잡고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그거 아니더라도 굉장히 안정적인 종목이기에 많은 분들이 이번 글을 읽고 투자를 고려했으면 좋겠다.

 

investing.com


 

 

1. 사업 내용 Summary

생활용품(샴푸, 린스, 화장품 등) 원재료 소재산업은 타 산업 대비 덜 민감하다고 볼 수 있다. 향후 큰 폭의 성장은 기대하기는 힘들지만 어느 정도 완만한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KCI 첫 번째 주력 제품은 샴푸 원재료로 사용되는 폴리머, 린스에 활용되는 양이온 계면활성제, 샴푸/쉐이빙 크림에 사용되는 메틸 글루 세스, 화장품에 사용되는 MPC유도체가 있다. 전반적으로 헤어케어 상품에 집중되어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KCI 해외 매출 비중은 85%이기 때문에 KCI의 주가가 계속 꾸준히 상승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해외 수출 유지 및 증가가 관건이라고 생각된다. 우선 오랜 기간 동안 해외 Top 기업 로레알, P&G, 유니레버와 거래를 해왔다는 점은 KCI의 제품 품질은 인증받았다고 생각이 되어 충분히 글로벌에서의 성장이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2. 성장성

17년 중국 사드 보복으로 인해 전반적으로 국내 화장품, 생활용품 기업의 매출이 감소되었기에 그의 영향으로 KCI 영업이익이 줄어든 것 제외하고는 영업이익 성장률은 거의 20% 이상을 넘어가는 높은 영업이익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18년에는 영업이익이 122% 폭발적으로 성장한 적도 있다. 매출액도 매년 꾸준히 15~25%, ROE도 15% 이상 성장을 보이는 전형적인 성장주 특징을 보이고 있다. 1분기에도 매출이 YoY  11%, 영업이익 YoY 13% 상승한 것을 보아 올해도 무난히 성장을 이루어낼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3. 건전성

부채비율, 유동비율, 이자보상배율 모두 굉장히 뛰어난 수준이다. 제조기업에서 이 정도 기업 건전성을 보여준다면 딱히 안전정인 측면은 딱히 지적할 필요가 없다. 다만 유의해야 될 부분은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 계속 꾸준히 증가한다는 점이다.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을 합치면 유동자산의 약 70%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유동비율은 엄청 긍정적으로 보는 것은 지양해야 될 것 같다.

 

 

4. 배당

배당금은 늘었는데 배당성향이 18년 49%에서 22%로 하락했는데, 이는 당기순이익이 17년 대비 2배 넘게 증가했기 때문이다. 그 점을 고려한다면 배당금이 경우 180원에서 200원 밖에 안 올려준 게 조금 마음에 안 들긴 하지만 이 정도 영업이익은 향후 계속 유지한다면 향후 배당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다.

 

5. 결론

KCI에 대해서는 크게 쓸 필요가 없다. 성장성, 건전성 뭐 딱히 말할 것 없이 훌륭하고, 향후 장기간으로 배당 성장도 기대할 수 있어 보인다. 필수 소비재인 화장품/생활용품에 기초 원재료를 납품하고, 단일 기업이 아닌 국내외 Top 기업들에 납품하고 있다는 점, 또한 수출 비중이 85%를 차지한다는 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한다면 KCI 미래에 대해 기대 안 할 수가 없다. 이 종목도 항상 그랬듯이 지금 당장 폭발적으로 주가가 상승하여 수익을 낼 수 없다. 완만하게 성장하여 몇 년뒤 큰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