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국내 주식

주린이 동앤트의 국내 종목 분석 - 환인제약

by 동장군님 2020. 7. 25.
728x90
반응형

그렇다. 또 제약, 바이오 종목이다. 나의 4번째 바이오 Pick 종목은 바로 환인제약이라는 기업이다. 나는 보통 종목을 선정할 때 인베스팅 닷컴에서 주요한 재무 지표를 통해 종목들을 필터링하는데 항상 최종까지 남는 대부분 기업은 금융주거나 헬스케어 종목이었다. 환인제약도 원래 전혀 들어보지도 못한 기업이었는데 인베스팅 종목 스크리닝을 통해 처음으로 알게 되었고, 생각보다 재무지표가 너무 좋아서 투자 결심을 하게 되었다. 여러분들도 종목 하나하나씩 아니면 언론, 커뮤니티에서 나오는 테마주 말고 인베스팅 종목 스크리닝을 통해서 좋은 종목을 고를 수 있기를 바란다. 

 

평균 매입가: 14,813원

내가 매입한 금액에서 소폭 상승한 상황이지만 겨우 이 정도 상승폭에는 만족하지 못한다. 제대로 평가받기 까지에는 아직 좀 더 기다려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많은 사람들은 아래 차트와 같이 한번 꺾인 종목들은 별로 관심을 안 가지는 경우가 많은데 나는 이런 종목들은 선호한다. 상황이 개선만 된다면 다시 예전 그래프처럼 올라갈 여력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번 올라간 적이 있는데 두 번 못할게 뭐 있냐 이런 마인드다

출처: 인베스팅 닷컴

 

18년 7월 ~ 20년 7월까지의 환인제약에 대한 검색량을 보면 알 수 있듯이 20년 들어 환인제약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점을 볼 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 트렌드


0. 주 사업 내용

아래 파이 그래프와 같이 환인제약은 다양한 의약품을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다. 하지만 주로 정신신경용제 매출이 대부분이라는 점은 조금 아쉽다. 그래도 최근 몇 년 사이 조현병, 우울증 등 정신질환이 늘어나고 있는 사회 트렌드 속에서 현대 사회에 가장 잘 부합한 기업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정신질화치료제가 현재 4500억 정도 규모 시장으로 추정되고 있고, 환인제약 시장점유율은 25.4%로 국내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다고 한다. 추가로 개정된 정신보건법에 따르면 중증 질환을 제외한 경증 질환은 일반 질환으로 분류돼서 정신과 상담기록이 남는 것을 기피하는 사람들의 정신과 방문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시장에서 예상하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매년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받는 환자 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환인제약 의약품에 대한 수요 증가도 함께 예상해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포트폴리오의 다양화는 개선해야 될 부분이 아닐까 판단된다.

 

1. 성장성

매출이나 영업이익이 조금 정체된 점이 조금 아쉽다. 영업이익은 2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보였다는 점은 문제가 있어 보이지만 마이너스가 큰 폭이 아니기에 올해 반등을 기대해보겠다. 올해 1분기 매출은 420억으로 작년 동기 대비 7% 상승했지만 영업이익이 20% 감소하는 상황이라서 이 부분이 조금 마음에 걸리기는 한다. 

 

 

2. 건전성

이쯤 되면 내가 선정한 종목들의 특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기업 건전성이 굉장히 우수하다. 부채비율은 거의 10%대 수준에 유동비율, 자본 유보율은 수십 배에 이르는 초건전한 기업이다. 잉여현금흐름도 꾸준히 당기순이익과 유사한 수준으로 창출하는 것으로 보아 현금흐름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추가적으로 해당 종목의 8%는 국민연금공단이 가지고 있다. 그만큼 건전성은 인정받았다는 뜻으로 해석해도 될 것으로 보인다.

*이자발생 부채는 거의 없어서 이번 차트에서는 제외했다.

 

3. 배당

배당성장이 어느 정도 기대되는 종목이다. 배당성향 20% 수준이며 배당금 17년에 50원 증가한 이후 유지되고 있으나 기업 상황을 봐서는 빠르면 내년에 배당금을 한번 올려주지 않을까라는 조심스러운 예상을 해본다. 

 

4. 결론

  • 정신치료제 시장점유율 1위 기업
  • 정신과 환자 증가에 따른 환인제약 매출 증대 기대
  • 우수한 기업 건전성
  • 배당성장 기대

매출 부분이 조금 받혀줬으면 내 포트폴리오에 더 많이 담을 수 있었겠지만, 최근 몇 년 동안 영업이익이 탐탁지 않아 하나제약, 알리코제약만큼은 매수하지 않았다. 하지만 긍정적으로 볼 포인트가 부정적인 점보다 훨씬 많은 기업이기에 충분히 투자해도 후회하지 않을 종목이라 생각이 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