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국내 주식

주린이 동앤트의 국내 종목 분석 - 영풍정밀

by 동장군님 2020. 8. 2.
728x90
반응형

이번 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기업은 영풍정밀이라는 기업이다. 석유화학 공장 설비에 들어가는 펌프, 밸프, 주물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솔직히 문 송해 서 많은 부분에 대해 이해를 못하는 게 사실이다. 그래서 이번 투자는 사업 내용보다는 재무 지표를 중점을 둬서 분석을 했고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다. 솔직히 이런 산업은 유가, 무역 분쟁. 원재료 값 등 많은 요소에 인해 좌지우지되는 설비 제조 업체로 크게 선호하지는 않은 종목이다. 다만 작년에 투자했지만 작년에 투자를 결심하였을 때 투자 지표 모두가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웠고, 당장 큰 성장을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배당도 쏠쏠이 지급하는 기업이라서 그냥 놔둬서 배당 수익을 받고, 나중에 이 추세대로 조금씩 성장한다면 큰 수익은 아니더라도 어느 정도의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 것 같아서 투자하게 되었다. 해당 종목 또한 원래 몰랐지만 인베스팅 닷컴의 스톡 스크리닝으로 재가 중요시 여기는 투자 지표에 모두 부합하는 기업이었다.


평균 매입가: 8,193 원

어느 정도 박스권을 거의 5년간 유지하다가 최근 코로나 이슈에 겹쳐 거의 40%까지 빠졌다가 최근 들어 조금 반등하는 추세이다. 지금 주가는 어느 정도 저평가받고 있다고 생각하여 계속 추가 매수 중에 있다.

 

investing.com


1. 주 사업 내용

풍정밀은 석유화학공장 등에서 프로세스용으로 사용되는 산업용펌프, 유체/기체/분체의 이송배관에 사용되는 밸브, 당사 펌프 제품 제조에 필요한 주물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이다. 켐코, LG 화학, 고려 아연 등에 제품 납품을 하며 프로세스 펌프 최초 국산화를 한 기업이라고 한다. 아직까지는 국내에서 영풍정밀과 비견될 만한 업체는 없고, 전방산업 석유화학 플랜트 공장에 대한 설비 투자가 향후 어떻게 되는지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면 되는데, 솔직히 지금 추세로는 당장 설비 투자에 대한 기대는 할 수가 없는 게 사실이긴 하다. 다만 매출액 중 해외 비중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점은 긍정적인 포인트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국내 기업을 포함한 전 세계 많은 정유공장에서 화학분야에 진출에 화학 정유 공장을 증대하고 있는데, 이에 따른 밸프, 펌프, 주물의 증가가 있지 않을까라는 기대 충분히 할 수 있어 보인다. 

 

 

2. 성장성

매출액, 영업이익은 3년 연속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점이 고무적이다. 올해 1분기 실적도 YoY 거의 비슷하여 큰 타격을 입지 않았다. 다만 ROE나 ROA를 보면 5% 미만 기업으로 큰 성장을 기대할 수는 없는 기업이기도 사실이다. 이 주식을 투자하게 된다면 예상컨대 조금 지지부진한 주가 추이로 인해 마음고생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지만 매년 꾸준히 10% 영업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인만큼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주가 상승을 기대하는 투자자에게는 나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3. 건전성

부채비율은 20% 미만 수준으로 굉장히 건전한 수준이다. 유동비율도 600% 대로 굉장히 높은 편이다. 재고자산과 매출채권이 유동자산의 거의 60%를 차지하는 점이 조금 마음에 걸리긴 하지만 그래도 이 부분을 제외하고도 유동비율은 높기 때문에 큰 이슈는 아니라고 보고 잉여현금흐름도 꾸준히 잘 창출하고 있기 때문에 건전성 측면에서는 크게 지적할만한 포인트는 없다고 본다.

 

4. 배당

현재 주당 가격으로 올해 배당금이 유지한다는 조건 아래서는 배당률이 거의 4% 이상을 보여주고 있다. 코스닥 시장에서 이 정도 배당수익률이면 고 배당주라고 볼 수 있고, 아래 그래프와 같이 배당금을 꾸준히 늘리고 있는 점과 배당성향이 아직 35% 수준인 점을 고려한다면 추후 배당 성장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5. 결론

앞서서도 말했지만 단기간 안에 큰 주가 수익을 기대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종목이다. 시장 상황에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으로 한번에 주가가 고꾸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 투자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다만 느긋하게 배당 수익을 기대하며 장기적으로 욕심없이 어느 정도의 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에게는 나쁘지 않다. 현금흐름, 기업 건전성, 매출 모두 다 안정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다고 보이기에 내가 선호하는 안정주?에 부합하는 종목이다. 나도 그냥 사놓고 향후 몇년 간 지켜볼 에정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