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국내 주식

주린이 동앤츠의 국내 주식 투자#3 - 민앤지

by 동장군님 2020. 7. 17.
728x90
반응형

하나제약, 알리코제약에 이어 이번 글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종목은 바로 민앤지이다.

이 종목도 솔직히 말하자면 재미없는 주식이다. 한 때 가상계좌 서비스를 제공하는 셰틀뱅크를 인수한 수 한번 확 오른 적이 있지만 그 이후 주가 상승을 이끌만한 임팩트 있는 먹거리가 보이지 않아 아래 그래프와 같이 주가가 굉장히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성장성은 딱히 보이지는 않음에도 해당 종목을 투자한 이유는 회사 건전성이다. 이 정도 매출과 건전성을 가진 기업이 겨우 이 정도밖에 평가를 받지 못하는 것이 의문이 들어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다. 

 

평균 매입가: 15,123원

아래 빨간색에서 처음으로 이 회사에 들어갔다. 코로나 이슈로 폭락하여 식겁했지만 그래도 다행히 많이 올라왔다.

 

 


 

1. 주 사업 내용

아래 회사 홈페이지를 보면 알겠지만 정말로 다양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주로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본인인증 서비스, 주식정보, 가상계좌, PC에서 모바일 게임을 즐기는 앱 플레이어 등 생활과 밀착된 IT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다. 민앤지가 표방하는 바도 바로 생활을 편리하게 하는 IT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한다. 솔직히 민앤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는 거의 못 들어봤지만, 리니지과 같은 RPG 게임을 즐기는 모바일 헤비 유저의 경우 민앤지에서 제공하는 미뮤 앱플레이어를 많이 사용해 보았을 것이다. 국내에서는 녹스와 미뮤가 대표적인 앱 플레이어라고 한다. 그리고 코스닥에도 상장되어 있는 가상계좌 서비스 기업 세틀뱅크의 42% 주식을 보유한 지주회사?이기도 하다.

 

솔직히 회사 소개에서 나오는 서비스를 읽어봐도 크게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는다. 이런 서비스들이 과연 시장에서 얼마큼 소비될까라는 생각이 드는 게 사실이다. 최근 뉴스를 읽어보면 뭐 바이오 회사를 인수하고 모빌리티 사업에 뛰어들었다는 등 뭔가 외적으로 꾸준히 성장하려는 모습을 보이기는 하는데 뭔가 주가를 띄울만한 한방이 없다. 본인인증 관련 서비스, 주식 정보 관련 서비스에서 큰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 같고 그나마 모바일 게임의 성장으로 앱플레이어 미뮤와 가상계좌/간편현금결제 핀테크 관련주인 자회사 세틀뱅크에 어느 정도 기대할 부분이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 사업 내용에서는 솔직히 투자의 감이 잡히지는 않았다.

 

 

2. 사업 포트폴리오

 

2016~2019 민앤지 매출 포트폴리오 변화

 

휴대폰 인증서비스에 거의 All in 돼있는 매출 포트폴리오는 작년 들어 다각화됐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볼 필요가 있는 부분인 듯싶다. 작년 텐센트 게이밍 버디라는 중국 시장을 점유하는 앱플레이어 서비스를 국내에 처음 도입했다고 하는데 앱플레이어의 수익도 올해 증가된다면 민앤지의 매출 포트폴리오는 충분히 인상적이다.

 

3. 투자 지표

 

a) 성장성 

최근 2년 들어 뭔가 성장성이 둔화된 조짐이다. 근데 생각해보면 30~50% 성장대를 유지하는 기업이 미친 기업이다.

매출액이 15% 증가한 것만 해도 충분히 훌륭하며, 영업이익 증가율은 조금 18년 대비 4% 밖에 증가한 게 아쉽기는 하지만 국내 시장에서 영업이익 증가한 기업 찾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동안 그만큼 많이 성장했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그래도 영업이익율 감소는 조금 아쉽다. 

 

민앤지의 장점은 무엇보다 현금흐름이다. 당사의 FCF(잉여현금흐름)을 보면 투자 안 할 수가 없다.

 

 

 

*세틀뱅크 성장성

민앤지의 미래는 세틀뱅크에 있다고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되는데, 성장성이 전반적으로 꺾이긴 했는데 워낙 2018년 2017년에 큰 성장이 있었으니 한번 조정이 온 것으로 생각해도 될 것 같다.

 

 

 

 

b) 배당 

 

배당 잘 주다가 작년에 -30원 감소했다. 뭐 M&A도 하고 투자도 많이 했으니 그럴 수 있다. 배당 성향도 17%에 불과하기 때문에 충분히 배당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 다음부터는 배당 감소 뉴스는 귀에 안들렸으면 한다.

 

 

c) 건전성 

가장 중요하게 보는 회사 부채 관련 건전성은 뭐라고 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좋다. 유동비율과 이자보상배율이 조금 떨어진 부분이 조금 아쉽기는 해도 그래 2.8 배면 안전한 수준이다.

 

 

4. 결론

  • 다각화 매출 포트폴리오
  • 우수한 건전성
  • 뛰어난 현금흐름 창출
  • 자회사 세틀뱅크의 성장 기대
  • 모바일 게임 성장에 따른 민앤지 미뮤 앱플레이어의 성장 기대

위에 이러한 이유로 투자를 했다. 몇 년 묵혀두면 알아서 충분히 성장할 기업으로 보인다. 당장은 주가를 상승시킬만한 호재는 없어 보이지만 성장성과 건전성을 보유한 기업은 놓칠 수강 없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