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국내 주식

[신한지주] - 주린이 동앤트 국내 주식 투자

by 동장군님 2020. 8. 29.
728x90
반응형

지금까지 작성한 국내 주식 Pick 글 중에서 처음으로 대형 우량주에 대해 작성해 보는 것 같다. 신한지주 국내 금융 산업 내 시가총액 기준으로 국내 2위 대형 우량주로서 우리나라 대표적인 금융 기업이다. 현재 KB금융이 시가총액 15조, 신한지주는 14조로서 국내 금융 산업 투탑을 찍고 있다. 솔직히 말해서 신한지주에 투자한 것에 대해 후회를 한다. 원래 나는 투자를 할 때 차트를 거의 안 보는 편인데, 신한지주는 꼭 봤어야 됐었다. 10년 내내 아무런 주가 성장 없이 박스권에 갇혀 있기 때문이다. 국내 우량주 치고는 이런 차트를 보여주기 힘든데 주가 관리를 어떻게 하기에 주가가 이런 모습을 보여주는지 정말로 의문이다. 후회를 하지만 그나마 신한지주가 약 5%~7% 정도의 배당금을 주기 때문에 내 포트폴리오에 계속 담고 갈 생각이다. 다만 코로나 때문에 가격이 많이 빠진 상황임에도 계속해서 추가 매수할 생각은 없다.

 

평균 매입가: 36,609원

현재 약 마이너스 20%를 기록 중에 있다. 차익 수익은 포기했다. 그냥 연초에 받는 배당금으로 손실을 메울 생각이다.

아래 그래프 보면 지금 주당 가격은 16년 가격과 동일하다. 우리 코스피 종목보다 못하는 답이 안나오는 종목이다.

investing.com

 

 


1. 주 사업 내용

신한지주의 주요 사업부문은 은행업, 신용카드업, 금융투자업, 생명보험업, 자산운용업, 여신전문업, 저축은행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오렌지라이프생명는 20년 1월 자회사로 편입했다. 

금융업이다 보니 주요 매출은 이자수익, 수수료수익, 기타수익(보험, 금융자산처분이익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경쟁사 KB금융과 하나금융투자와 수익 부분 관련해서 비교해봤다. 산업 전체가 전반적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은 성장 중에 있다.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투자 순으로 총액은 높게 나타나지만 여기서 중요한 부분은 영업이익률은 신한지주가 19년 기준 17%로 가장 높다는 점이다. 매출 총액은 30조를 돌파한 상태에서 이렇게 높은 영업이익률은 기록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올해는 코로나 때문에 실적이 소폭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그래도 경쟁사 대비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현재 금융업 중에서는 신한지주의 이익 창출 능력이 가장 높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든다.

     

      (매출액)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2. 성장성

몇 년동안 지지부진하다가 작년에 신한지주 실적이 큰 폭으로 성장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점 때문에 내가 작년에 신한지주에 투자를 한 것이다. 다만 올해에는 이러한 성장이 힘들 수도 있는 게 신한금융투자가 판매한 라임펀드, 독일DLS를 1분기에 비용으로 처리하여 1분기 실적이 전년 동기 대비 60% 감소를 하였다. 신한 쪽이 잘못한 부분이 있지만 이걸 신한에서 전액 책임져야 되는 점은 이해가 안 간다. 투자자도 분명히 공동 책임이 있는 거 아닌가?

매출액 성장률
영업이익 성장률

 

3. 건전성

건전성 측면에서는 은행과 은행이 주력 사업이다 보니 연체율을 봐야 하는데, 신한그룹의 카드/은행 연체율이 KB금융보다 높은 결과가 나타났다. 자본유보율도 19년 기준 KB금융은 1800%, 신한지주는 1500%로 KB금융이 높은 건전성을 기록했다. KB금융보다는 좋지는 않지만 그래도 이정도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기에 신한지주 건전성은 크게 지적할 만한 포인트는 없다. 

 

4. 배당금

현재 시가 배당률 기준으로 신한지주, KB금융, 하나금융지주가 5%~7%대로 비슷하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라임사태와 독일 DLS 사태 때문에 신한지주가 배당 컷을 할 가능성도 없지 않아 보이기 때문에 조금 걱정이다. 그래도 작년에는 주당 1850원을 줬는데 올해는 못해도 1500원은 지급해야 되지 않나 싶다. 

 

5. 결론

신한지주는 오로지 배당만 보고 갖고는 종목이다. 차익 수익에 대한 기대는 오래전에 버렸다. 절대로 망하지는 않을 것으로 판단하기에 죽을때까지 그냥 매년 연금처럼 돈 받으면서 가져가려고 한다. 배당만 생각하시는 분들은 지금 주당 가격이 나쁘지 않아 투자해도 괜찮을 듯싶지만, 역시나 10년 동안 그 가격에 머무는 종목이기에 차익 수익은 기대 안 하는 게 정신 건강에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