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동앤트 ETF 투자

대마초/마리화나 ETF 3대장 비교 MSOS vs POTX vs YOLO

by 동장군님 2021. 7. 16.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들어 내가 주목해서 지켜보고 있는 산업 대마초/마리화나 산업에 투자하는 ETF를 비교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캐나다에 이어서 미국과 멕시코에서도 대마초 합법화가 천천히 진행됨에 따라 해당 산업의 성장이 앞으로 기대가 되고 있는 중이다. 특히 코로나로 인해 세수 확보가 시급한 미국 입장에서도 마리화나 합법화는 이제 거의 기정사실화 되고 있고, 이미 미국 17개 주에서는 대마초가 합법화가 된 상황이다. 앞으로도 계속 합법화할 주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대마초 시장의 전망은 너무도 긍정적인 상황이다. 의료용으로만 사용되었던 대마초가 기호용까지 사용된다명 수요가 폭등할 수밖에 없다고 보고 그렇다면 당연히 투자자라면 이런 기회를 놓쳐서는 안 되는 것이다. 다만 아직 대마초 시장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기 때문에 ETF 투자를 통해 살짝 발을 담가놓고, 시장의 플레이어들이 누가 있는지 확인해보도록 하겠다. 

 

AdvisorShares Pure US Cannabis ETF(MSOS)

Global X Cannabis ETF (POTX)

AdvisorShares Pure Cannabis (YOLO)

3개 ETF의 주가 차트를 보면 공통적으로 올해 초 미국과 멕시코 합법화가 되면서 주가가 빠르게 최고가를 찍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최고가를 찍은 뒤 모두 주가는 현재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MSOS vs POTX vs YOLO ETF 기본 정보 비교

대마초/마리화나 산업이 부각된지 얼마 안됐기 때문에 3개 ETF 모두 상장한지 이제 막 2년도 안된 신생 ETF다. 해당 산업에 속한 기업들이 엄청 많지는 않기 때문에 ETF내 보유 종목들이 그렇게 많지 않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 MSOS POTX YOLO
상장일 2020년 9월 1일 19년 9월 17일 19년 4월 17일
운용자산 $1.00B $172.79M $344.11M
운용보수 0.74% 0.51% 0.75%
보유 종목 수 9 23 30
배당률 - 1.90% 0.54%

 

 

 

투자 국가별 비중

역시 마리화나를 가장 선호하면서 합법화된 국가 캐나다와 미국의 기업이 대부분인 점을 볼 수 있다.

 

 

보유 종목별 비중

내가 해당 산업에 대한 지식이 전무하다보니 전부다 아예 처음 보는 기업들이다. 일부 종목의 경우 공통적으로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 있는데 해당 기업들에 대해서 한번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Canopy Growth Corp: 캐나다 온타리오 소재 최대 의료용 마리화나 제조 업체

Cresco Labs: 미국 시카고를 포함해서 9개 주에서 대마초 도매 사업을 펼치는 기업

Innovative Industrial Properties: 의료용 대마초 재배에 필요한 시설/토지 투자하는 리츠

Tilray: 캐나다 소재 의료용 대마초 제조 기업

 

 

MSOS ETF

POTX ETF

YOLO ETF

오늘 간략히 대마초/마리화나 관련 기업에 투자하는 대표적인 3개 ETF를 간략히 알아봤다. 워낙 이쪽 시장에 대해 잘 모르다보니 지금 당장 투자하기 보다는 여기 ETF에서 투자한 기업들에 대해 면밀히 실적 체크를 해보고 어떤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투자를 결정해야될 것 같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