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동앤트 ETF 투자

주린이 동앤트가 투자한 자율주행 ETF -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DRIV)

by 동장군님 2021. 3. 23.
728x90
반응형

Global X Autonomous & Electric Vehicles ETF(DRIV)

이름 그대로 자율주행과 전기차 테마에 투자하는 ETF다. 내가 선호하는 미래에셋 자회사 Global X가 현재 운용하고 있는 ETF로서 현재 내가 LIT라는 ETF와 함께 같이 투자하고 있는 미래 자동차 관련 ETF이다. 모두 다 알고는 있지만 전기차, 5G 서비스 그리고 자율주행이 동시에 현실화되면서 자동차와 인터넷이 결합되는 소위 ‘모빌리티’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는 중이다. 자율주행을 본격적으로 활용하면 무인 차량 공유, 배달, 배송 등 다양한 부문에서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 부가가치를 창출할 길이 확실히 열릴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이 된다면 지금 운전에 집중하는 대신 자동차 안에서 인터넷 서비스, 미디어, 게임 등 다양한 서비스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 자동차를 넘어선 다양한 업종에도 영향을 줄 만큼 경제 전반에 미치는 파급력이 상당히 크다. 투자자로서 이러한 기회는 놓칠 수가 없다.

 

나와 같은 생각을 이미 많이 해왔는지 이미 아래 주가 그래프와 같이 많이 반영되어 있는 상태이다. 전년 코로나 이후 저점 대비 약 300% 가까이 상승한 상황이다. 주가가 이미 조금 많이 오른 감이 있지만 엄청난 성장 여력이 있는 산업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들어가 볼 만하다고 본다.

 

 

 

DRIV ETF 기본 정보

 

상장일: 2018년 4월 13일

수수료: 0.68%

총 운용 자산 규모: $844.3 M

보유 종목 수: 77

NAV: $26.98

배당률: 0.40%

ETF 기본 소개: DRIV ETF는 자율주행과 관련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개발 생산하는 기업, 전기차와 관련된 리튬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DRIV ETF 구성 종목 분석

우선 구성 섹터로 보면 전기차, 내구재, 하드웨어 부품, 테크 기술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워낙 비슷한 기업들로만 구성되어 있어서 그런지 솔직히 업종간 큰 차이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자율주행과 전기차 관련해서는 전세계가 뛰어들고는 있지만 아직까지는 미국의 비중이 가장 큰 만큼 아래 국가별 비중을 봐도 미국 비중이 가장 높은 점을 볼 수 있다. 그다음으로 일본, 중국, 네덜란드, 독일 순으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도 비중은 작기는 하지만 포함되기는 하고 있다. 이처럼 Global X라는 운용사 이름답게 다양한 국가에 투자하고 있는 ETF다.

 

 

DRIV ETF의 Top 15 종목을 보면 모두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이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및 자율주행 기술에서 업계 최고라고 부를 수 있는 이스라엘 모빌아이를 인수한 인텔, 웨이모로 대표될 수 있는 구글의 알파벳, GM과 함께 자율주행에 엄청난 투자를 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 전통적인 세계적 자동차 기업 도요타, 빠른 속도로 대용량의 데이터 연산 처리가 가능해 커넥티드 카와자율주행 기능 구현해 줄 수 있게 하는 엔비디아까지 소프트웨어, 전통 자동차 기업, 반도체 등 자율주행과 연관된 다양한 업종의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테슬라, GM, 폭스바겐 자동차 기업들로 모두 포함되어 있다. 다만 애플은 여기에 왜 있는지 모르겠다. 애플카가 아직 시작도 못했는데 왜 애플이? 뭐 굳이 뽑자면 애플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콘텐츠 자율주행으로 인해 혜택을 받을 수는 있겠지만 이게 테슬라보다 비중이 높은 점은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

 

현대와 기아 자동차는 물론 보유 종목에 포함되어 있으며 현대차와 합작해서 자율주행을 개발하는 Aptiv도 같이 투자하고 있는 중이다. 

 

 

DRIV ETF 마무리

자율주행과 전기차라는 테마의 ETF라고는 하지만 보유 종목을 하나하나 뜯어보면 대부분 우량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우량주 투자에 관심 있는 초보 주린이에게도 안성맞춤인 ETF라고도 볼 수 있다. 앞으로 자율주행에 있어 누가 승자가 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기업 어느 하나를 꼭 집기는 어려운 만큼 ETF 투자는 꽤 안정적인 투자처라고 생각한다. 자율주행과 전기차는 피할 수 없는 미래이기 때문에 포트폴리오에서 가져가 볼 만한 투자이다. 무엇보다 보유 종목 대부분 우량 기업이기 때문에 물론 미래에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당분간은 리스크가 굉장히 적다고도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