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장군의 잡다한 상식

국내 4대 치킨 프랜차이즈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을 알아보자

by 동장군님 2020. 12. 6.
728x90
반응형

최근에 회사 프로젝트로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를 많이 다루고 있고, 교촌치킨을 보유한 교촌에프엔비가 상장되어서 요즘 이 쪽 업계에 관심이 생겨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게 되었다. 간단하게 우리나라 치킨 4대 메이저 브랜드 교촌치킨, BHC, BBQ, 굽네치킨의 전국 매장 수를 비교해보고, 치킨 경쟁이 엄청나게 치열한 만큼 이러한 치킨 브랜드들이 제대로 된 수익을 창출하는지 확인해보겠다.

 

 

# 4대 치킨 브랜드 매장 수 비교

 

교촌이 시장 1위 브랜드라고 알고 있어서 매장 수도 가장 많은 줄 알았었는데 데이터로 확인한 결과 BBQ가 약 1700개로 가장 많았다. 여기는 확실히 질보다는 양으로 승부하는 회사인 듯싶다. 여하튼 이렇게 조그마한 나라에 4대 치킨 브랜드만 해도 합쳐서 5300여 개가 된다는 게 정말로 놀랍다. 우리 집은 치킨 시켜먹은지가 거의 1년이 넘어가는데 누가 이렇게 시켜먹어서 치킨 매장 수가 이처럼 많은지 의아하다.

 

 

 

 

# 4대 치킨 브랜드 수익성 비교

 

외식업이라서 보통 한 5% 정도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지 않을까라고 애초에 예상했는데 재무제표로 확인한 결과 국내 치킨 회사들의 수익성이 꽤 괜찮은 점을 확인할 수가 있었다. 이번에 새로 상장한 교촌치킨의 경우 3천억 매출의 400억 영업이익으로 10% 꽤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시장 2위 브랜드인 BHC의 경우 무려 30%라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보여주고 있다. 치킨 집이라고 해서 재무적으로 부정적으로 생각했었는데 생각보다 돈을 잘들 벌고 있었다.

 

 

 

 

 

총 영업이익을 가맹점 수로 나눈 매장 별 영업이익 수치에서도 확실히 BHC>교촌>BBQ>굽네 순으로 나타났다. BHC에 비해 낮은 실적으로도 교촌치킨은 상장에 성공한 만큼 BHC도 조만간 상장을 하지 않을까 예상이 든다.

 

 

 

나는 치킨을 거의 시켜먹지 않아서 여기 4대 브랜드 중에 뭐가 맛있어서 이렇게나 매출이 잘 나오는지 모르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