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장군의 잡다한 상식

20년 상반기 국내 메이저 편의점 브랜드 시장 점유율을 알아보자

by 동장군님 2020. 10. 5.
728x90
반응형

주식 투자에 필요한 시장 조사나 기업 분석에 참고하면 좋을 만한 자료들을 이 글을 시작으로 작성하고자 한다. 이번에는 가장 무난한 국내 상반기에 메이저 편의점 브랜드(GS25, CU, 이마트24, 세븐일레븐)의 개별 매출액, 영업이익, 점포 수, 시장 점유율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매출액, 영업이익은 모두 개별 편의점 기업의 20년 반기 보고서와 뉴스에서 가져온 점 참고하길 바란다.

 

1. 편의점 브랜드별 매출액(단위: 조)

20년 상반기 메이저 편의점 브랜드의 매출액은 아래 그래프와 같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상식과 같이 GS25 -> CU -> 세븐일레븐 -> 이마트24 순으로 나타났다.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을 구하려면 전체 편의점 매출액이 필요한데 아무리 찾아도 20년 상반기 전체 편의점 매출액 수치를 찾을 수 없었다. 한국편의점협회가 산출한 작년 전체 매출액이 25조 원인만큼 올해 상반기 전체 매출액을 13조 원으로 가정하고 매출액 기준 시장 점유율을 계산해보겠다.

 

 

 

2. 편의점 브랜드별 영업이익(단위 억 원)

다음으로 영업이익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마트는 점포 확대에 따른 투자 증대로 영업 손실을 기록하고 있으며 세븐일레븐은 일본 불매운동의 영향으로 인해 손실을 기록하고 있는 중이다. 

 

편의점 사업이 마진이 적은 점은 알고 있었지만 이 정도인지는 몰랐다. 시장 1위 기업 GS25도 영업이익률이 3.3%에 불과한 상황이다. 편의점 점포 수를 왜 그렇게 많이 늘리는 이유를 알 수 있는 부분이다.

 

 

 

3. 편의점 브랜드별 점포 수

여기서 나오는 편의점 점포 수는 각 브랜드 홈페이지에서 가져온 수치이다. 점포 수에서는 CU가 GS25보다 약 100개 높은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글처럼 계속해서 주식 투자에 참고할만한 자료를 이어서 작성하도록 하겠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