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해외 주식

[RMR Group Inc] - 주린이 동앤트의 해외 주식 및 투자 분석

by 동장군님 2020. 11. 7.
728x90
반응형

RMR Group Inc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관리 사업을 하는 RMR 그룹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RMR은 전통적인 부동산 투자 종목이 아닌 부동산 관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솔직히 뭔 관리를 한다는 것인지 솔직히 이해 못하겠지만 자세한 내용은 아래 사업 내용 파트에서 살펴보겠다.

 

여하튼 부동산 섹터는 내가 조금 기피하는 업종이기는 하지만 오로지 배당만을 위해서 투자 결심을 하였다. 현재 시가 기준 배당률이 5%로 분기별로 꽤 높은 배당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종목이다. 배당만을 보고 투자해서는 안되지만 배당 외로 건전성이나 수익성 모두 크게 나쁘지 않은 것으로 판단했다. 항상 강조하지만 이번 글은 그냥 참고용으로 보기 바란다.

 

 

www.rmrgroup.com/about-us/default.aspx

 

The RMR Group - About us

The RMR Group Inc. (Nasdaq: RMR) is a holding company and substantially all of its business is conducted by its majority-owned subsidiary, The RMR Group LLC. The RMR Group LLC is an alternative asset management company that was founded in 1986 to invest in

www.rmrgroup.com

 

RMR 현재 주가

여기도 역시나 코로나의 영향을 피하지 못했다. 코로나가 터진 올해 초 이후 $25 부근 근처에서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다만 RMR이 고배당주인 만큼 지금 주가에 매수하면 시가 배당률 약 5%를 벌 수 있기 때문에 지금 주가가 저점이라고 생각한다면 현재 들어가는 것도 나쁘지 않은 초이스라고 생각한다. 나도 이런 점 때문에 매수를 결심했다.

 

 

 

RMR 사업 내용

RMR의 주요 사업은 부동산 사업을 하는 9개 리츠에게 부동산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아래 표에도 나오듯이 호텔, 오피스, 메디컬, 노인 요양시설, 주거 임대 시설, 고속도로 휴게소 시설 등 부동산 자산을 보유한 9개 리츠가 RMR의 주요 고객이다. 다양한 시설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점이 RMR의 강점으로도 볼 수 있다. RMR이 관리하고 있는 부동산 자산의 가치는 무려 320억 불에 달한다. 

 

여기서 말하는 부동산 관리는 크게 4파트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로는 우리가 생각하는 바로 건물 관리 서비스이다. 건물 시설을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지에 대한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두 번째는 부동산 자산 관리이다. 단순 유지 보수뿐만 아니라 시설 임대에 대한 전략을 함께 세우고, 실시간 부동산 현황 체크 리포트를 제공함으로써 자산 오너가 부동산 자산에 대해 쉽게 이해시키는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3 번째는 개발이다. 시장분석, 혁신적인 디자인 기술을 통해 다양한 목적에 다른 시설 개발 전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투자이다. 이미 4개 리츠사들의 대신해서 부동산 투자 전략을 세우고 있는 중이다. 단순 기존 건물 관리 서비스뿐만 아니라 확장을 위한 부동산 자산 매입 전략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

 

RMR 주요 고객사가 보유한 시설 비중

 

 

 

 

 

 

 

RMR 수익성

영업이익률, 증가율 모두 딱히 뛰어다고는 볼 수는 없지만 전체적으로 안전정이라고 보인다. 특히 코로나에도 흑자를 기록한 점 그리고 9분기 연속 (+)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한 점은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 성장서만을 배제하고 본다면 충분히 좋은 종목으로 볼 수 있다.

 

 

 

RMR 건전성

부동산 사업을 하는 기업들을 보면 대부분 아무래도 레버리지를 많이 사용하다 보니 부채 상황이 좋지 않은데 RMR의 경우 유동비율, 장기부채비율 모두 우수한 상황이다. 유동비율은 150% 넘으면 보통 좋다고 얘기하는데 RMR의 올해 2Q 유동비율은 433%다. 딱히 더 얘기할 필요가 없다.

 

 

 

 

 

RMR 배당금

시가배당률 무려 5%에 이르는 전형적인 고배당주 종목이다. 당연히 분기 별로 배당을 지급하고 있고, 부동산 사업을 하는 그룹인 만큼 배당성향이 85%로 버는 돈 대부분을 배당으로 주주에게 환원하고 있다. 아래 그래프처럼 배당금을 계속해서 늘려왔다는 점은 배당주를 선호하는 내 입장에서는 아주 고무적인 포인트이다.

 

 

 

마무리

사업 내용은 솔직히 경쟁력이 있는지 확신이 들지는 않는다. 다만 수치 지표 상에서만 봤을 때는 코로나에도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했고, 배당도 오히려 늘린 만큼 캐시카우는 확실한 점을 알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위기 속에서도 배당을 늘리는 기업는 투자자로서 놓칠 수가 없다. 지금 주가도 25에서 계속 왔다갔다하는 저점으로 판단되어 투자를 결심하게 되었다. 단기간에 주가 차익보다는 장기간의 배당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나쁘지 않는 투자처라고 본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