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해외 주식

[SBUX] - 스타벅스 20년 Q3 실적을 알아보자 by 주린이 동앤트

by 동장군님 2020. 10. 20.
728x90
반응형

코로나로 인해 가장 타격을 입은 업종이라고 하면 바로 스타벅스와 같은 외식 서비스업이라고 볼 수 있다. 스타벅스 주주로서 스벅이 코로나로 인해 실적이 얼마나 떡락했는지 이번 포스팅에서 한번 알아보고자 한다. 미국 시장 자체가 전체적으로 떡상해서 내 스벅 주식도 이익을 보고 있지만 내가 가장 관심을 가진 종목인 만큼 스벅의 실적을 이번 포스팅을 시작으로 꾸준히 체크해야 된다. 여기서는 간단히 지역별 매출 비중과 지점 수 현황을 보면서 현재 스타벅스가 처한 상황을 파악해보도록 하겠다. 아래 글에서 나오는 수치와 내용은 모두 스타벅스 IR 3분기 리포트에서 참고했다. *그리고 스타벅스 3분기는 20년 6월이다.

 

 

스타벅스 매장 영업 현황

20년 6월까지 영업시간 및 수용 인원 제한이라는 조건 하에 글로벌 직영 지점의 97%가 개장을 했고, 라이센스 매장의 경우 87%가 오픈을 한 상태다. 공항, 대학교, 병원 등 공공시설의 경우만 아직 안전 상의 이슈로 오픈을 하지 않은 상황이라고 한다. 주요 시장이라고 볼 수 있는 미국은 96%, 중국은 99%, 일본은 99%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시장에서는 영업을 하고 있어 어느 정도 코로나로부터 회복은 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코로나 상태에서도 역시 스타벅스는 성장을 멈추지 않았다. 미국 내 매장 수는 전년 동기 17,853 대비 2% 성장한 18,235, 글로벌 매장 수는 전년 동기 12,773 대비 9%로 증가한 13,945를 기록했다. 코로나에도 매장 수는 전 세계적으로 5%가 증가했다.

 

스타벅스 매장 수익 현황

처참하다. 북미, 기타 지역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엄청난 감소 폭을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이 북미 140%, 기타 지역 132%나 감소했다. 코로나 때문에 어쩔 수 없어 지금은 그냥 존버만이 답인 듯싶다. 배당 안 줘도 되니 내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코로나 사태에서 잘 살아남기를 희망한다.

 

 

스타벅스 기타 수익 현황

스타벅스 리포트를 보면 Channel Segments 매출 부분이 있는데 이거는 스타벅스 원두, 마트나 편의점에서 파는 음료로 스타벅스 매장 밖에서 스타벅스 이름을 달고 팔리는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해당 부분의 매출이 얼마 되겠어?라고 하시는 분들이 꽤 있겠지만 이러한 완제품?이 전체 매출의 11%를 차지할 만큼 스타벅스의 주요 사업이기도 하다. 

 

언택트 시대라서 이러한 제품의 매출 증가를 예상했지만 현실은 전년 동기 대비 떡락이다. 매출은 16%, 영업이익은 32% 하락하여 영업이익률은 전년 동기 대비 6.3%나 감소했다. 아무래도 밖을 안 나가고 소득이 줄다 보니 어느 정도 가격이 나가는 스타벅스 제품 소비가 감소되지 않았다 예상이 된다. 스타벅스 매출 감소는 알고 있는 사실이라 크게 뭐 놀랍지는 않다.

 

마무리

상황이 좋지는 않다. 다만 스타벅스는 절대 망할 일은 없는 브랜드이다. 스타벅스 갬성이 영원히 없어지지 않는 이상 전세계 스벅 빠들은 계속 스타벅스를 사서 먹을 것이기 때문이다. 좀 많이 존버해야 되지만 코로나가 끝나면 스타벅스 대표 떡상 종목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