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동앤트 주식 생각

어마무시한 애플의 2020년 앱스토어(App Store) 수익

by 동장군님 2021. 6. 5.
728x90
반응형

애플 주식을 보유한 주주로서 나는 항상 애를 관련된 뉴스를 항상 체크한다. 최근에 굉장히 놀라운 소식이 네이버에 나와서 이번 포스팅에서 간략히 다루어보고자 한다. 바로 아래 링크와 같이 애플이 앱스토어 수익을 공개했는데 정말로 그 숫자가 어마 무시하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2/0003078045?cds=news_my 

 

'16조원' 애플 국내 앱스토어 수익 첫 공개…전세계 수익은 713조원

[경향신문] 지난 한 해 국내 애플 앱스토어 생태계를 통해 발생한 매출이 16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애플이 국내 앱스토어 생태계의 구체적인 매출 규모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n.news.naver.com

여기서 말하는 앱스토어 수익이란 앱스토어에 입점한 개발사들이 유료 앱 다운로드를 통해 얻은 수익뿐 아니라 재화, 서비스 제공을 통해 얻은 인앱 결제 등을 포함한 총금액을 나타내는 것으로 실제로 애플이 거기서 수수료로 얼마나 가져가는지는 알 수 없다. 다만 이번 수익 공개를 통해 앱스토어가 얼마나 큰 수익 창출원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우선 가장 놀라운 점은 바로 앱스토어가 중국에서 발생하는 수익 규모다. 지난해 총수익 규모가 3000억 달러(334조 원)로 미국 1750억 달러보다 약 2배 가까이 높다. 애플 앱스토어의 가장 큰 수익원이라고 볼 수 있는 미국, 유럽, 일본을 다 합쳐도 중국 하나 시장에 비해 작은 규모다. 왜 애플이 중국 정부에 고객 데이터 정보를 넘기고 그렇게 중국 정부에 비굴한지 알 수 있는 부분이다. 애플의 시가총액이 구글, 페이스북,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에 비해서 압도적으로 높은데, 시가총액이 차이가 나는 이유가 바로 중국 시장에 있다고 본다. 애플의 주요 고객은 중국이지만, 구글/페이스북/마이크로소프트는 중국에서 철수했기 때문이다. 

 

국내 앱 스토어 수익은 16조 원으로 글로벌 전체 앱스토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3% 수준에 불과하다. 다만 이번에 처음으로 국내 매출을 공개하는 것을 보면 국내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추정할 수 있을 것 같다. 애플이 국내 시장에서 약 30% 점유를 하고 있는데 16조 원의 수익을 거둔 것을 보면 국내 시장을 먹고 있는 안드로이드는 도대체 얼마나 버는 건지 상상이 안 간다. 

 

아무리 봐도 애플 주식을 끝까지 가져가야 할 듯싶다. 디바이스, 앱스토어, 콘텐츠까지 수익 다각화에 성공한 이상 애플의 미래가 더욱 기대가 되는 상황이다. 이만한 규모의 회사가 앞으로 더 성장할 여력이 있다니 정말로 엄청난 회사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