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해외 주식

무지성 해외 기업 분석 2-2 [하이디라오, Super hi International]

by 동장군님 2024. 2. 19.
728x90
반응형

1. 현재 홍콩 거래소에는 두 개의 하이디라오 법인이 상장되어 있음

 

2. 하나는 중국 내륙, 홍콩, 마카오 그리고 대만에서 운영하는 하이디라오

3. 2022년 해외사업부 물적분할해서 상장한 Super Hi International Holdings

 

4. K기업들의 물적분할과는 다르게 하이디라오는 기존 주주들에게 10대 1 비율로 신규상장 기업 지분을 부여

 

5. 훠궈는 중국 사람들에게 소울 푸드, 중국  요식업 전체에서 훠궈가 차지하는 비중은 1등

 

 

6.  중국 내 훠궈 브랜드 중 하이디라오가 1등, 하지만 워낙 많은 훠궈 레스토랑이 있기 때문에 점유율은 1~2%로 추정된다고 함

 

7. 오래된 자료이기는 하지만 2017년 훠궈 전문점의 전체 수익은 4362억 위안(81조원)

 

8. 훠궈 시장 1,2 위를 다투고 있는 하이디라오와 샤부샤부 매장 수를 비교해보면 하이디라오가 압도적

매장수 하이디라오 샤부샤부
Mainland China 1,360 841
ㄴ Tier1 233 319
ㄴ Tier2 542 316
ㄴ Tier3 585 206

 

9. 하이디라오를 가본 분들은 알겠지만 훠궈집이라도 다 같은 훠궈집이 아님. 하이디라오는 음식부터 서비스까비 다 뭔가 더 프리미엄화. 인당 평균 소비 금액을 보면 하이디라오가 샤부샤부 대비 약 2배. 중국 경제력을 본다면 1인당 100위안(18,000원)은 꽤 높은 금액대임

인당 소비금액(RMB) 하이디라오 샤부샤부
Mainland China 308.2 58.2
ㄴ Tier1 110.3 58.8
ㄴ Tier2 101.8 57.9
ㄴ Tier3 96.1 57.5

 

10. 금액대가 높은에도 샤부샤부와 비교해서 테이블 회전율도 압도적. 그렇다면 매출은 말할 것도 없음.

단순 레스토랑 매출은 23년 상반기 기준 17,935,372,000RMB로 샤부샤부 대비 10배 이상

 

테이블 회전율 하이디라오 샤부샤부
Mainland China 3.5 2.4
ㄴ Tier1 3.6 2.9
ㄴ Tier2 3.5 2.2
ㄴ Tier3 3.3 2.1

 

 

11. 해외 시장을 본다면 하이디라오 경쟁사는 샤부샤부보다는Yum China가 운영하는 샤오페이양(Little Sheep) 그리고 Happy Lamb으로 볼 수 있음

 

12. Little Sheep의 경우 일본 매장만 거의 20개에 달할 정도로 일본 시장에 집중하는 것 같고, happy lamb의경우 미국과 영국에 체인점이 몰려있음.

 

13. 아래 하이디라오 매장 분포를 보면 중국인과 화교가 많이 거주하고 있는 동남아, 미국, 캐나다, 호주 그리고 런던에 많이 분포되어 있는 상황

 

Super HI Stores
Total 113
Australia 6
Canada 6
Indonesia 8
Japan 9
Korea 7
Malaysia 15
Philippines 1
Singapore 19
Thailand 9
UAE 1
UK 3
US 13
vietnam 16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