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국내 주식

무지성 국내 기업 분석 시리즈 1-2 [서희건설]

by 동장군님 2024. 2. 17.
728x90
반응형

1. 서희건설은 전형적인 K주식이다.

 

2. 서희건설 현재 PBR은 0.32, 뭐 놀랍지는 않다. 주택 건설 업계 주요 기업 현대건설은 0.46배, 대우건설은 0.41, DL이앤씨는 0.36배... 딱히 서희건설만의 문제는 아닌듯 싶다.

 

3. 하지만 워렌 버핏이 최근까지 보유했다가 지난 4분기에 매도한 미국 주택사 PBR은 2배... 더 이상 미국 기업과의 비교는 무의미한 것 같다.

 

4. 서희건설 재무상태표를 보면 단기간안에 유동화할 수 있는 자산이 무려 4000억 원 가까이 된다. 서희건설 시가총액은 2900억 원에 불과하다. 

 

5. 서희건설 유동자산 중에 현금성자산과 단기금융자산은 차치하고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이라는 곳에 상당한 자금이 있어 궁금해서 찾아봤더니..

 

6. 정말 화려한 포트폴리오를 갖고 있다. 한심하다... 

 

7. 한국에서 주택을 짓는 회사가 왜 이렇게 나 많은 돈을 전혀 관련도 없는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 당기초에 에코프로비엠 샀다가 바로 처분한 것을 보면 그냥 회삿돈으로 트레이딩 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 

 

8. 건설이나 관련된 기업 인수나 제휴를 위한 지분 인수라면 그 어떤 주주라도 반대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런데 뜬금 없이 테슬라, 아마존, 오토데스크 나오니까 어이가 없는 것이다. 테슬라로 돈 좀 벌어서 누군지 모르겠지만 회사 내부에서 주식 투자에 맛 들인 것 같다...

 

9. 이럴 돈이 있으면 주주환원을 통해서 주가 부양이나 하자.. 지금 서희 건설 배당성향은 겨우 10%에 불과하다. 그 막대한 돈을 가지고 주식 트레이딩이나 하고 있으면 그 어떤 투자자가 서희건설에 투자할지 모르겠다.

 

10. 서희건설 뿐만의 문제가 아니다. 현대건설, DL이앤씨 등 굵직한 아파트 건설사들도 배당성향이 20% 미만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