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동앤트 배당

주린이가 보유한 고배당주 소개 - GlaxoSmithKline/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by 동장군님 2021. 10. 2.
728x90
반응형

이번 포스팅을 시작으로 내가 보유한 고 배당 종목을 하나씩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배당으로 월급 만들기라는 목표를 갖고 있어서 배당금을 많이 지급해주는 종목을 내 포트폴리오 최대한 많이 포함하려고 한다. 그렇지만 단순히 배당을 많이 준다고 해서 막 투자했다가는 반대로 배당 수익을 초과하는 주가 손실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나는 개인적으로 고배당 종목이기도 하면서 장기적으로 내 포트폴리오에 가져가도 주가 손실을 피할 수 있는 대형 우량주를 선호하는 편이다.

GlaxoSmithKline/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이러한 내 자체적인 기준에 부합하는 종목인 글로벌 제약회사 글락소스미스클라인을 간단히 얘기 나누고자 한다. GSK는 주식 투자를 안 하는 대부분 사람들도 알고 있을 정도로 글로벌 대형 제약회사다. 코로나 백신은 만들지 못했지만 그래도 명실상부 세계 최대 백신 제약 회사이며, 거의 전반적인 질환에 필요한 치료제를 커버할 만큼의 거대 제약사로 말할 수 있다.  

 

 

주가는 위와 같이 조금 변동성이 커보이기는 하지만 안정적으로 실적을 창출하는 헬스케어 업종 대표 우량주 중에 속한다. 8년 매출, 영업이익 데이터를 봐도 매년 꾸준히 높은 수익률을 자랑하는 것을 볼 수 있고, 특히 지난해 코로나에도 오히려 매출이 증가하는 탄탄한 수익성을 보여줬다. 

지난 6년간 가장 중요한 배당금을 봐도 다음과 같이 꾸준히 지급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 확정된 배당금을 기준으로 보면 시가 배당률이 무려 6%에 달한다. 배당이 증가하고는 있지는 않지만 그래도 변동성이 심한 현재 시장에서 이 정도로 꾸준히 배당이 나오고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다. 그래도 인플레이션과 조금씩 성장하고 있는 실적을 생각한다면 배당도 올라줬으면 하는 아쉬움도 남기는 하다.

 

배당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잉여현금흐름도 아래와 같이 꾸준히 잘 관리되고 있어 크게 우려스러운 점은 없다고 볼 수 있다. 부채가 그나마 조금 많기는 하지만 뭐 이정도가 엄청 위험하다고 말하 수는 없다. 

 

이번 포스팅은 절대로 종목 추천 글이 아니며 내가 가지고 있는 종목 중에서 높은 배당을 지급해주는 기업을 하나씩 점검하고자 간단히 소개 글을 작성한 것이다. 개인적인 주관으로 작성한 글이오니 단순 재미로만 보시기 바란다. 여하튼 재차 얘기하지만 GSK에 한가지 아쉬운 점은 배당 증가폭이 너무 낮다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