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린이의 주식 투자/주린이 해외 주식

SPYG - 주린이 동앤트의 해외 ETF 투자

by 동장군님 2020. 8. 13.
728x90
반응형

난 주식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고, 기업 공부하기도 싫지만 그래도 주식 투자는 하고 싶은 이런 분들께 추천드릴만한 ETF를 하나 소개드리고자 한다. 완전 밥상까지 다 차려놓고 그냥 숟가락만 뜨면 되는 종목이다. SPYG S&P 500 Growth S&P 500 지수를 추종하면서 고성장 우량주를 담아서 만든 ETF이기 때문이다. SPYG ETF는 미국 주식 1도 모르는 분들도 알고 있는 미국 초우량 기업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등을 담고 있다. 이런 종목들 하나하나 주당 가격이 비싸서 투자하기 부담스럽거나 이러한 종목들을 다 자기 계좌에 넣고 싶은 분들은 SPYG만한 ETF가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지금 기준으로 해당 기업들이 너무 올라서 버블이라고 판단하는 사람도 많은 게 사실이다. 다만 아직 이러한 기업들이 향후에도 계속 폭발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생각하고, 이러한 안전한 기업들에만 투자하고 싶은 분들은 SPYG ETF를 꾸준히 계좌에 담으면 충분히 좋은 수익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다. 나도 MAGA라고 불리는 마이크로소포트, 애플, 구글, 아마존 기업의 성장성은 충분히 더 있다고 판단하여 계속해서 추가 매수 중에 있다.

 

매입 평균가: $47.576

investing.com

1. ETF 기본 정보

  • 운영보수0.04%로 ETF에서 굉장히 저렴한 수준이다. 전반적으로 S&P 500을 추종하는 ETF이다보니 크게 운용하는데 뭐 전문적인 능력이 필요 없기 때문이라고 보인다. 
  • 운용규모는 약 90억 불로 국내 투자자들한테 잘 알려진 QQQ(1300억 불), SPY ETF(3000억 불)에 비하면 적은 편이지만 그래도 규모가 작은 규모가 아니다. 
  • 2000년에 처음 상장하여 약 20년 가까이 오랜 역사?를 가진 ETF라고 볼 수 있다.
  • 편입 종목 수는 280개로 S&P 500 지수를 추종한다고 보면 된다.
  • SPYG 순자산가치는 $46.95, 괴리율은 약 5% 정도 높게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편이다. 

S&P 500 vs SPYG ETF

 

2. SPYG 보유 상위 Top 10 종목

아래 업종별 보유 비중을 볼 때 SPYG ETF 중 거의 50%가 기술주에 집중되어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아무래도 요즘 트렌드에서는 가장 성장성이 있는 분야가 Tech기 때문에 이 쪽 종목을 많이 보유하는 것 같다.

 

상위 10종목이 전체의 43%를 차지하는 만큼 아래 종목들에 대한 비중이 큰 편이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Nvidia 하나하나 버릴 게 없는 요즘 굉장히 뜨거운 종목들이다. 애플, 마소, 아마존 비중이 조금 높은 감이 있긴 하지만 이 종목들은 어차피 돈 모아서 매수할 종목들이었기 때문에 크게 여의치 않는다. 특히 애플은 아직 PER가 30배도 안된 상황에 액면분할 결정까지 겹쳐지면서 향후 주가는 더 상승할 것으로 예측해본다.

 

 

3. 배당금

성장주 위주로 종목들을 담은 ETF 치고 배당을 어느정도 주는 편이다. 시가 배당률은 1.2%로 높지 않은 편이지만 그래도 주는 게 어디인가. 애플을 10% 이상 가장 많이 담고 있는 만큼 애플이 향후 주주 친화적 정책을 펼친다고 하면 배당금도 꽤 증가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한다. 

4. 결론

애플, 마소, 아마존, 구글, 페이스북, 엔비디아 이러한 핫한 종목들을 한번에 사고 싶다면 SPYG ETF를 매수하는 것이 최선의 선택이라고 판단된다. 미국 지수가 얼마큼 더 성장 여력이 있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위에 열거한 종목들의 성장 여력은 한참 남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요즘 눈여겨보고 있는 그래픽 반도체 엔비디아의 폭발적인 성장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이기에 ETF의 미래는 밝을 것이다. 그리고 분기별로 배당도 함께 주고 있는 점도 또 다른 긍정적인 포인트라고 생각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